문화를 특징지으며 나아가 복식을 특징짓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환경은 자연환경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하여 복장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B.C. 3000년경 고대 이집트 시대에는 열대기후에 적응하기위해 신체를 많이 노출시킬 수 있는 요의를 착용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신분에 따른 계급을
복식복식에서 포스트모더니즘적 경향은 그 다원적 특성으로 다소 혼란하고 덜 안정된 가운데 인간의 표현력 창출에 자유로움을 꾀하였는데, 그 경향은 또 다른 새로움을 받아들이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진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는, 다각도의 실험을 거침으로 인해 더욱 세련된 심미감의 표
〃포스트모더니즘은 소비주의와 후기 자본주의, 대중문화와 예술에 기반을 두며 구조의 통일성, 이론의 보편성, 예술의 획일성과 같은 특성을 담고 있는 모더니즘의 합리적 전통을 파괴한다. 나아가 대중적이고 가변적인 관계가 됨으로써,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라고 여겼던 것들을 부정하는 정신
. 서론
복식은 건축이나 문학, 음악, 회화, 조각과 같이 문화적 환경으로부터 발생하는 예술형태이며 창조화 된 사회의 요구와 정신이 반영된 것이다. 그럼으로 한 시대의 복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상황이나 정신, 또는 그 형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 초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로 접어들면서 확산된 대중문화로 인간은 영화, TV, 비디오, 광고, 잡지 등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수많은 이미지들에 둘러싸여 있게 된다. 박주현, “공상 과학 영화에 나타난 복식 이미지”,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999.2, p1
실제로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우주개척시대의 미래지향적인 스타일로서 젊은이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은 미니스커트와 이브 생로랑의 단순하고 직선적이면서 검은색의 수직, 수평선과 삼원색으로 구성된 문드리안원피스는 미니멀리즘의 반영으로써, 젊은이들의 취향에 잘 어울리고 복식의 실루엣을 가장 단순하게 표현하고 있다.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 초 모더니즘 운동으로부터 분리되어 나와 그것을 해체 정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의 전 영역에 걸쳐 퍼져 나간다.
이러한 현상은 복식에서도 나타나게 되어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위기의식 복잡한 상황들이 현대복식에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으며 1980년
포스트모더니즘 이래 확장되어 왔음. 대중예술에 대한 새로운 평가는 문화 엘리트들의 자기반성, 고급예술이나 예술 개념 자체에 대한 대중문화 진영의 뿌리 깊은 적개심을 어느 정도 중화시키려는 노력, 대중예술에 대한 고급예술 진영의 무조건적인 비판을 반박해야 하는 필요성, 그리고 대중문화를
복식품이 집단적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받아들여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개개인은 패션이라는 요소를 이용하여 개성을 표현하고 같은 패션을 향유하는 집단 내에 속함으로써 사회적 동질성을 향유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서, 현재까지 꾸준히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가장 일반적 용어이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이와 같은 모더니즘 패션에 반발하여 20세기 중반기에는 물질문명과 획일화된 현대사회